1. 샤나 인코더를 설치한다.

AAC.xml

2. AAC 변환 프리셋을 적용한다.

3. 인코딩 한다.



이하 불필요한 내용

-------------------------------------------------------------------------------------------------------------------------------

PopCorn-MKV-AudioConverter 를 설치한다.

FLAC 탭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 Bitrate 는 원하는대로 수정하면된다. )

FLAC을 오디오 코댁으로 사용중인 영상을 선택한다.


Run 을 눌러 오디오 코덱을 FLAC에서 AC3 로 변환한다.


용량이 줄어든다.


이방법은 MKV 파일중 오디오 트랙이 FLAC로 되어있는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FLAC은 무손실 코덱인 만큼 용량이 매우 큰데
25분 영상에 2체널 오디오인경우 약 200MB
2시간 영상에 5.1체널 오디오인경우 약 2.3GB 정도를 차지한다. 


이것을 AC3 로 인코딩하게되면 25분 2체널은 40MB
2시간 5.1체널 오디오는 약 560MB 정도로 줄어든다


HEVC 영상인 경우 높은 압축률로 2시간 영상인경우 약 2GB 정도인 경우가 많은데
FLAC 5.1이 포함되어있으면 영상보다 오디오 용량이 더 큰 경우도 있다.


물론 음질 때문에 FLAC을 포기할 수 없다면 사용이 어려운 방법이지만
개인적으로는 AC3 코덱으로 변환했을때 품질은 FLAC일때와 크게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다.


DTS, True HD 등 도 AC3 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용량에서 크게 이득이 없어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했다.
물론 DTS, True HD 등의 코덱을 재생하지 못하고 AC3 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다.




일본 고화질 영상들의 오디오트랙이 FLAC로 되어있는 것은 해외 BD와는 달리 일본 BD의 경우 오디오 트랙이 FLAC로 되어 있는데 BD 를 통해 영상을 추출하는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보통 영상 품질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오디오의 경우 코덱이 변경되면 음질이 손실 되는 경우도 있고 영상에 비해 용량이 그다지 크지 않아 고품질의 영상 감상을 위해서는 BD에 포함된 오디오트랙은 그대로 쓰는것이 좋기 때문이다.



Posted by 동적할당
: